'2016/10'에 해당되는 글 1건

  1. 블로그 이전에 관한 공지 2016.10.30

블로그 이전에 관한 공지

  블로그 이전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방랑을 사랑하는 것은 아닙니다만 이쯤되니 그것이 인터넷을 매개로 한 글쓰기의 숙명 비슷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마저 듭니다. 2000년 7월 27일 이후로 네 번 이사를 했습니다. 그리고 그 중 세 번은 서비스 일방 종료로 인한 것이었습니다. 고민 끝에 나온 결론은 결국 블로깅을 포기 하지 않는 한 이런 문제를 피해갈 수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상황은 변합니다. 이 블로그가 티스토리로 이사오던 순간의 그 블로그가 아닌 것처럼 그때의 티스토리와 지금의 티스토리도 다릅니다. 이번에는 당장 내몰리는 비참한 상황은 아니지만 지금부터 천천히 준비해놓지 않으면 결국 다시 비슷한 경험을 하게될 것 같단 강력한 예감에 지금부터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이번 이사가 끝이 아닐 거라는 사실도 압니다. 결국 몇 년 안에 또 문제가 생길 겁니다. 그나마 현존하는 선택지들 중 가장 정답에 가까운 것이 설치형 워드프레스라는 걸 압니다만 여전히 현실적으로 쉽지 않은 부분들이 있습니다. 어렵게 결정한 여섯번째 정착지는 위블리입니다. 무려 7년만에 홈페이지 스타일로 복귀하는 셈입니다. 꽤나 방대한 양의 Pros/Cons 리스트를 작성하고 현재의 성장세 및 서비스의 지속 가능성을 비교한 결과 내린 결정입니다. 상당히 치명적인 결점 (백업 미지원)이 있고 홈페이지를 통해 사업을 하는 사람들에게 초점이 맞추어져 있어 불안한 마음이 없지 않아 있지만 일단 드래그 앤 드롭 빌더가 예쁘고 매력적이기는 합니다.

  뚝딱 한 방에 이사를 끝내고 이 블로그를 닫을 생각은 아닙니다. 일일이 포스트를 옮겨야 하는 상황이라 지리한 장기전을 피할 수도 없거니와 거기에만 매달릴 여유도 없다보니 시간이 조금 걸릴 것 같습니다. 그 과정에서 이 블로그 나름의 역할도 있어 앞으로 적어도 1~2년 동안은 이 블로그도 유지하게 될 것 같습니다. 전체적으로 기존 포스트들을 다듬고 살을 붙여서 새로운 홈페이지로 옮길 계획입니다.

바뀐 주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cliche0303.weebly.com


이루기 어려운 꿈인 것은 알지만 더 이상의 이사는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제발요 :)


신고
|  1  |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