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가레스 게이츠 <Pictures Of The Other Side> B평

불규칙 바운드/음악과 B평

Written by Y. J. Kim    Published in 2007. 9. 7.

본문

  애들은 빨리 늙는다. 성인이 되어 데뷔하고 성장 끝에 정상을 경험한 가수들에 비해 십대에 데뷔하고 십대에 정점까지 찍은 가수들의 미래가 위태로운건 그런 이유에서다. 자질과 실력과는 또 별개의 문제다. 그 중에는 충분한 '롱런'의 가능성을 지니고 있으면서도 스무살의 벽을 넘지 못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 음악적 성숙과 신체적 성장의 동기화를 보여주지 못하는 것에 대중들이 쉽게 흥미를 잃어버리기 때문이다. 남들보다 일찍 데뷔한다는 건 그만큼 빨리 변해야 한다는 뜻이기도 한 셈이다. 가령 가레스가 스물 다섯 이후에 데뷔하여 ‘What My Heart Want To Say’ 같은 스타일의 음악을 히트시켰더라면 그는 유사 장르의 음악을 중심으로 천천히 진화를 거듭할 수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그가 혜성처럼 등장한 것은 그의 나이 고작 열여덟살 때의 일. 그의 동기 동창 윌 영과 (영국 ITV의 ‘Pop Idol’에서 가레스 게이츠와 접전 끝에 우승을 차지한) 마찬가지로 당장 두번째 앨범에서부터 뭔가 크게 달라진 모습을 보여줘야 하는 압박을 느낀 것도 무리는 아니다. 그 방법은 아이돌로 출발해 아티스트로 쐐기를 박은 선배님, 자국의 레전드 조지 마이클의 워너비가 되어 뒤를 나란히 따라 밟는 것. 가레스는 <Go Your Own Way>를 통해 노골적으로 80년대 팝의 느낌을 재현하는 전략을 취했다.     

  그리고 다시 3년이 지났을 뿐인데 그는 또 한 단계 레벨 업을 해서 돌아왔다. 사이먼 코웰 및 틴 팝과의 결별을 선언했고 전자악기 및 비트에 대한 근본 관점 자체가 근본적으로 몰라보게 달라진 모양새다. 십대 취향의 감각으로 편곡된 곡이 하나도 없다는 사실은 놀랍기까지 하다. 진지하고 깊이 있어진 어른스러운 보컬은 두 말 할 필요 없이 좋다. 말 그대로 괄목할만한 성장이다. 하지만 고음부에서 롤러코스터를 타는 예전 그 싱그러운 가창의 매력을 접어두기엔 조금 아쉬운 면이 없지 않다. 참 시원시원하게 잘 불렀는데. 무엇보다 그는 이제 겨우 스물 세 살인데 벌써 두 번이나 자신을 깨고 나섰다는 사실은 (그것이 성공적이었냐 여부를 떠나서) 놀라우면서도 한편으로는 염려스럽다. 점진적으로 그라데이션을 만들어 가는게 아니라 어느날 갑자기 훌쩍 자라서 돌아오는게 무섭다. 언론 보도대로 자기 욕심에 의한 선택이라면 할 말이 없지만, 이런 속도로라면 서른도 되기 이전에 전략적 포석이 바닥 날지도 모르는 일이다. 정말이지 애들은 빨리 늙는다. 갈수록 더 그런 것 같다.

(2007년 09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