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디스피커블 미 2 (Despicable Me 2, 2013) B평

불규칙 바운드/영화와 B평

Written by Y. J. Kim    Published in 2013. 10. 4.

본문

 극장용 장편 애니메이션의 대권을 둘러싼 지형도가 심상치 않다.  


  돌이켜보면 90년대까지는 단연 디즈니가 대권을 쥐고 있었고 폭스가 견제하면서 간간이 간을 보는 양상이었다. 00년대 컴퓨터 애니메이션 시대로 넘어오면서 디즈니/픽사와 드림웍스간의 양자대결이 이어졌고 여전히 폭스 역시 '아이스 에이지' 시리즈를 제작한 블루 스카이 스튜디오 덕분에 넘버 3의 위치에서 2~3년 주기로 계속 간을 볼 수 있었다. 상황은 2010년을 기점으로 다시 복잡해졌다. 00년대 후반부터 새로 시장에 뛰어 들고자 호시탐탐 기회를 노렸으나 간신히 체면차리기도 어려웠던 회사들이 빠르게 자리를 잡아가기 시작했다. 먼저 소니 픽쳐스 애니메이션 스튜디오가 ‘클라우디 위드 어 챈스 오브 미트볼스 (필 로드&크리스 밀러, 2009)’‘더 스머프 (라자 고스넬, 2011)’ 성공으로 급부상하기 시작했고 유니버셜과 일루미네이션 엔터테인먼트가 뛰어 들어 의외의 대박을 터뜨렸다. 바로 그 작품이 ‘디스피커블 미 (피에르 코팽&크리스 리노드, 2010)’였다. 제작비는 근 5년간 타사 애니메이션의 절반에 불과했지만 수익은 성공작들의 평균을 상회했다. 기술적인 면에서 크게 떨어진다고 보기도 어려웠다. 이제 10년대는 기존 디즈니/픽사나 드림웍스가 승리를 장담할 수가 없는 상황이 펼쳐지고 있는 것이다. 한 해에 메이져 배급사의 작품만 다섯 편 이상 개봉하고, 5개사의 어느 스튜디오에서라도 그 해의 넘버 원 애니메이션이 나올 수 있는 등 확연한 다자대결의 모양새다.


  그렇기에 올해 일루미네이션 엔터테인먼트의 '대형 사고'는 더욱 심상치 않은 느낌이다. 미니언들의 귀환 - ‘디스피커블 미 2’로 디즈니/픽사의 ‘몬스터즈 유니버시티 (댄 스캔론, 2013)’와 드림웍스의 ‘더 크루즈 (커크 드 미코, 2013)’를 따돌리는 이변을 일으켰기 때문이다. 특히 2주 간격 개봉으로 맞짱을 떴음에도 '몬스터즈 유니버시티'를 압도한 것은 충격적이었다. 9월 30일까지의 집계만으로도 이 작품은 역대 애니메이션 흥행 성적 7위에 해당하는 성적을 올렸다. 불과 3년전 첫 편이 기대 이상의 성공에도 불구하고 같은 해 개봉한 디즈니/픽사의 ‘토이 스토리 3 (리 언크리치, 2010)와 드림웍스의 슈렉 포에버 애프터 (마이크 미첼, 2010)’의 벽을 넘지못했던 것을 생각하면 실로 괄목할만한 성과다.


  한계가 뚜렷한 스토리에도 불과하고 이 작품의 파괴력이 상당함은 인정하지 않을 수가 없다. 스티브 카렐의 코미디는 여전히 유효하고 작업장으로 돌아온 천방지축 미니언들의 대공세는 놀라울 정도다. 이 아이들. 3년 전에는 그냥 저냥 넘겼었는데 이번에 다시 보니 귀엽고 사랑스러워 미쳐버릴 지경이다. 요즘 똘똘한 미니언 몇 놈 키웠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매일 하고 있다. 캐릭터 상품도 모으고 있다. 아마존에서 해외 배송 검색도 해보았다. 난생 처음으로 맥도날드에서 장난감 때문에 해피밀을 주문했다. 창피함을 무릅쓰고 애써 용기를 냈는데 품절이라 하기에 얼굴이 귀 밑까지 붉어졌다. 난처한 표정의 맥도날드 직원이 "미니언이 품절이라 재고 장난감으로 '라이즈 오브 가디언즈 (피터 램지, 2012)'의 주인공 장난감을 대신 드릴 수 있다"고 하기에 내 나이가 얼마인지도 잊고 "미니언즈가 품절이면 해피밀 주문하지 않겠다"고 강경하게 맞섰다. (가디언즈 됐고 미니언이나 가져와!) 드림웍스 입장에서는 이보다 더 굴욕적인 일도 없을 것이다. 


(2013년 10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